출산 용품 준비: 출산 전 사야되는 용품, 출산 후에 준비해도 되는 용품 (추천/비추천)
출산 용품 준비.. 아직 거의 못 했는데 이참에 출산 전에 챙길 것과 출산 이후에 사도 괜찮은 것 한 번 정리해볼게요. 🤟🏻 이번 주말에 코엑스에서 가장 유명한 베이비페어가 진행되는데, 베페 가려면 구매 리스트 적어서 가라고 하더라구요! 겸사겸사 정리해보겠습니다.
출산 전 미리 준비하면 좋은 출산 용품
출산 전에는 출산병원이나 조리원에서 꼭 써야하는 물품 위주로 준비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아기가 집에 오면 바로 필요한 가구나 필수용품도 미리 해두세요!
<아기 의류>
1. 배냇저고리 2-3장
- 병원이나 조리원에서 선물로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미리 체크해보시고 구매하세요. 정말 짧게 입히기 때문에 많아 샀다가 입혀보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대요. 2. 바디 슈트 3-5장 3. 신생아 모자 1장
-아기가 딸꾹질 할 때 모자 씌워주면 멈춘다고해요. 모자 1개는 꼭 준비하세요~
4. 손싸개, 발싸개 또는 양말
손싸개는 배냇수트에 손 덮을 수 있는 구조면 필요 없다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5. 속싸개 블랭킷이나 스와들업
6. 겉싸개(비추)
사용 기간이 짧고 병원퇴원 선물로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저는 넘 귀여운 토끼 겉싸개가 있어서 사버렸는데.. ㅋㅋ 개인적인 판단에 따라 구매하시면 될 것 같아요.
<가구 및 용품 >
1. 아기 침대
아기를 바닥에서 재우는 경우도 있지만 출산 후 허리 숙여서 아이 들고 놓는게 생각보다 어렵다고 해요. 뒤집기 전까지는 사용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아기 방 배치 때문에 출산 전에 미리 준비 해놓으시더라구요!
아기침대는 신생아 3개월까지 사용한다고 해요. 케바케이긴 하겠지만 사용 기간이 정말 짧죠 ㅠㅠ 그래서 새제품보다는 중고구매를 많이 하시더라구요. 유명한 아기침대 브랜드는 이케아, 스토케이고 옆면 오픈이 가능한 모델이 들고 놓고 침대 붙이기 편하대요!
2. 아기 욕조
신생아 때는 작은 대야 다이소에서 많이 구매해서 쓰시더라구요. 100일 지나면 목높이 맞춰서 브랜드 사니 일단 싼걸로 바구니 두 개 사 놓으시면 된다고 합니다.
3. 카시트
카시트는 100일 정도까지 쓰는 신생아 바구니 카시트를 준비하거나, 처음부터 신생아가 쓸 수 있는 카시트로 많이 준비 하시더라구요. 출산 병원에서 조리원으로 이동할 때 그렇게 떨린대요.. 이건 사용 기간도 워낙 짧고 대여해주는 곳 알아보심 좋을 것 같습니다.
4. 아기 이불세트(비추)
신생아는 항상 속싸개하고 있고 블랭킷 정도면 된다고 해요. 백화점 가서 아기용품 살 때 이불 필요하다고 엄청 권매 하셨는데, 요즘 질식 위험 등도 있고 워낙 집이 따뜻해서 이불 많이 안 쓰신다그래서 저는 일단 안 샀습니다.
5. 기타
- 아기물티슈
- 목욕수건
- 손톱깎이 손톱가위 (네일트리머)
- 아기면봉
- 손수건 밤부20 면20장 정도 (많이 쓴대요)
- 기저귀쓰레기통
<산모용 의류와 용품>
산모용품은 주로 출산 가방 챙기는 리스트에서 많이 보실 수 있어요. 자연분만이냐 제왕절개이냐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공통적으로는 아래 정도를 출산 전에 준비하시더라구요.
1. 생리대, 안심팬티
출산 후 출혈과 분비물이 꽤 많고 오래간대요. 양을 가늠할 수 없으니 대중소 적절히 섞고, 안심팬티도 챙기시더라구요. 출산 후에는 입고 벗는게 불편하다고 가위랑 집게 함께 챙기기도 하시더라구요!
2. 임부용 팬티, 수유브라, 수유 나시
붓기 감안해서 임부용 팬티도 3-4개 챙깁니다. 저는 브이랩 팬티 미리 사서 쓰고 있는데 편하고 좋아요. 사이즈는 넉넉하게!
수유 브라나 수유 나시도 꼭 챙기셔야해요. 수유 나시가 더 편하다는 후기도 많이 봤지만 개인 취향이겠죠?
3. 손목보호대
산후풍 등 영향으로 손목 통증이 심하다고 해요 ㅠㅠ 손목보호대는 거의 필수품인 것 같습니다.
4. 양말, 실내용 슬리퍼
출산 후 다리가 진짜 코끼리 처럼 붓는다고 하네요. 양말은 발목을 조이지 않는 양말로 돌돌이 형태를 추천 받았어요. 그것 마저 조이면 가위로 잘라서 터서 신는 다고 하더라구요. 안 신으면 나중에 시리고 엄청 힘들어질 수 있대요 ㅠㅠ
수면 양말은 땀 흡수가 잘 안돼서 비추하시는 분들 많이 봤어요!
그리고 병원, 조리원에서 신을 수 있는 슬리퍼도 미리 확인하신 다음 준비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푹신하고 큰 사이즈로 준비하세요.
5. 비데티슈, 물티슈
출산 후 거동이 불편해서 잘 못 씻는 경우가 정말 많대요. 찝찝한 부분 편하게 닦기 위해서 비데티슈, 물티슈 넉넉히 챙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산 후 구매해도 되는 제품
위의 용품들 준비했으면 나머지는 조리원에서 쿠팡이나 인터넷 배달 시켜도 된다고 많이 조언 받았어요 ㅋㅋ
1. 수유패드, 수유저장팩
출산 전부터 모유량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미리 사지 않아도 된대요. 조리원에서 주문해도 늦지 않는다고 하니, 개인 성향에 맞춰서 천천히 준비해조 될 것 같습니다.
2. 기저귀
아이 스타일에 따라 미리 사놓은 기저귀가 안 맞을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아이 퇴소 몸무게에 따라 사이즈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준비한다면 아주 소량만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3. 아기띠
실제 아기 무게와 특성을 고려해서 사는 것이 좋기때문에 출산 후에 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이가 싫어하는 경우 미리 산 용품이 처치 곤란해 질 수도 있어요 ㅠㅠ
4. 유모차 (케바케)
이건 아기 외출이 가능한 3개월 정도에 구입해도 늦지 않는다 vs 미리 익숙해지게 집에서부터 태워야한다 로 나뉘어요 ㅋㅋㅋ
특히 집이 좁은 경우, 공간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굳이 너무 빨리 살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저는 미리 집에서부터 태워서 익숙해지게 만들고 싶기도 한데.. 아직도 고민중인 부분입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
5. 기타
- 턱받이 (3개월 후부터 사용)
- 노리개 젖꼭지 (아이 취향에 안 맞을 수 있음)
- 코 흡입기, 콧물제거기
- 바운서 모빌 등
- 놀이방매트 (뒤집기 후에 사도 됨)
이 외에도 많은 물품 들이 있겠지만 필수 사항 중심으로 정리해 봤어요. 주말에 베페 가서 둘러보고 이벤트도 많이 참여해보면서 현명하게 구매해볼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