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출산, 육아

[자궁내막증] 배란통, 오른쪽 아랫배 통증, 난소혹, 세브란스 산부인과 진료

오트_ 2022. 6. 2. 18:08


지난 번 글에 이어서 씁니다🤟🏻

https://fineoat.tistory.com/m/3

[자궁내막증] 난소혹 원인과 증상 (CA125 수치, 자궁내막종, 난소혹, 난소나이, 난임)

‘21년 자궁내막증 소견 받고 난소혹 초음파로 확인했는데, 몇 달 노력하고 드디어 자연임신했습니다 🙏 지금은 임신 14주차이고, 그간 일기장에 끄적였던 것들을 블로그에 정리해서 올려보아

fineoat.tistory.com



자궁내막증과 배란통, 세브란스 진료



21.9월

배란통이 생기다니


난소혹 3.8cm, 자궁내막증 진단을 받고 세브란스 병원 산부인과 진료 예약을 앞둔 9월.. 우울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어요.

생리 전날이면 어김없이 심각한 배탈이 생겼죠 ㅠㅠ 자궁내막증 생긴 이후로 생리 전이면 진짜 고통스러운 배탈이 났어요. 아랫배는 엄청 팽팽하게 부풀어 있는 느낌이고, 배탈은 그냥 시도때도 없이 찾아오는데 그게 너무 고통스럽게 찾아와요.. 배에 풍선을 넣고 다니는 기분이랄까?

그러던 주말 집에서 쉬고 있는데 아랫배가 갑자기 땡겨서 스트레칭을 좀 해봤어요. 뻐근한 기분이 들어서.

그런데 스트레칭을 할 수록 통증이 더 심해졌습니다. 침대에 누웠는데
고통이 점점 더 커졌어요.. 누워서도 허리를 펼 수 없을 정도의 고통.. 허리를 펴면.. 짧은 고무줄 같은게 허벅지와 아랫배를 연결하고 있는데 그걸 엄청 팽팽하게 당기는 기분이 들어서 똑바로 누울 수가 없었어요 ㅠㅠ

쭈구리고 옆으로 누워봐도
똑같이 아팠어요
생전 처음 겪어보는 고통..
평소에 아파도 엄살 안 떠는 스타일인데 너무 고통스러워서 저도 모르게 눈물이 줄줄 ㅠㅠ 남편이 너무 깜짝 놀라서 응급실에 가자고 했는데, 아무것도 못하겠어서 그냥 울고 있었어요.

우선 진통제를 먹었더니 차차 나아져서 계속 잤습니다.. 다이어리를 열어보니 배란일 즈음이었고,
찾아보니 배란통과 유사한 증상이었어요.


배란통이란?

배란일 전후로 복통이 생기는 것이며, 여성들의 20%가 매 월 경험한다고 하네요..(끔찍)

배란통 증상


오른쪽이나 왼쪽 중에 한 군데에서 아픈 경우가 많고, 몇 시간 후에는 사라지는 게 대부분이라고 해요.

제가 겪은 통증의 증상을 찾아보니 배란통에 가까웠어요.



배란통 원인


- 난포 팽창 때문이다
vs
- 배란되면서 난포액이나 출혈 때문에 통증이 생긴다

등등의 썰이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사람 바이 사람이라고 하네요.



자궁내막증과 배란통


제가 의사는 아니라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배란통도 자궁내막증에 따른 하나의 증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일단 자궁내막증 자체가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내막세포가 자리잡은 것이고, 염증성 물질들이 나오면서 장기들과 유착이 많이 일어나게 된대요. 그러면서 끈적한 줄 형태로 조직과 조직, 장기와 장기를 잡아 당기면서 땡기는 느낌, 팽만증 같은 것들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난소혹 (출처: 송도자윤 한의원 블로그)


정말 무서웁네요..
이런 고통이 매 달 찾아온다?
회사에 있는 날이면 진짜 응급실 갈 것 같은 느낌..

딱히 방법이 없다고 해서 그냥 일단 11월 진료를 기다려 봐야 했습니다.


21.11월

세브란스병원 진료


‘20년 폴립제거 수술 이후..
대기 지옥인 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 김상운 교수님께 다시 찾아갔습니다. 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부인암센터)에서 수술 잘 하시기로 유명한 교수님 .. 초진이 아닌데도 3개월만에 겨우 예약해서 대기대기대기 하고 초음파 후에 교수님을 만났습니다.
역시 외래진료는 3분도 안 걸렸어요. ㅋㅋㅋㅋ 동네 병원 검사 결과지 제출하면서
CA125 수치가 높아졌고,
난소 혹도 보이고
자궁내막증 소견을 받았다.
얼마 전에는 배란통이 무척 심했다…

라고 말씀드렸으나 역시나 교수님은 말을 아끼시고..
(암전문, 수술전문의셔서 저 같은 케이스는 아주 애기같이 보였을수도..)
겨수님왈,

“난소에 3cm정도 되는 혹이 생겼네요. 아직 수술이나 조치를 취할 정도는 아니니까 조금 더 지켜봤으면 좋겠어요. 결혼 하셨죠? 임신 계획 있으면 계속 하시구요.. 3개월 후에 다시 진료 일정 잡고 오세요. ”



왜 생기는지, 생활 습관이랑 관련있는지 등 물어는 봤었는데 딱히 원인이 없다고만 말씀..

임신 시도는 하고 있는데 잘 안된다고 했더니 배란테스트기를 써보라고 하셔서 알겠다고 하고 그냥 허무하게 돌아왔습니다. 3개월 후에는 혹도 사라지고 아기도 생겼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인 임신 준비, 한약, 배란테스트 사용 방법과 주의사항 적어볼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