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임신준비] 남편 정액검사, 산부인과배란일 받기(배란유도제, 난포주사)

by 오트_ 2022. 6. 6.


지난 번 난임상담 글에 이어서 작성합니다!
https://fineoat.tistory.com/m/7

[임신준비] 자궁내막증 난임 상담 후기(신촌 세브란스 vs 미래와 희망)

지난 번 자궁내막증 진단, 배란테스트기를 이용한 자연임신 준비 글에 이어 오늘은 난임상담 받은 이야기를 적어보아요. ‘21.8월쯤 동네 산부인과에서 자궁내막증 소견을 들었고, 3개월 후 대학

fineoat.tistory.com


자궁내막증으로 난임 상담 받고, 미래와 희망에서 2-3달만 자연임신 시도해보기로 했어요.


임신준비 - 정액검사, 배란유도제





남편 정액 검사하기


티비 같은데서 간접적으로만 법했던 정액검사..

임신 전 부부검사로도 많이 받는다고 하던데, 저는 이미 제가 자궁내막증이랑 난소나이 때문에 자연임신이 쉽지 않을 거라는 소견을 들어서 남편까지 힘들면 너무 좌절스러울까봐 따로 검사는 안 했거든요. (회피형,,)

근데 미래와희망에서 남편도 검사 받아야 한다고 해서 바로 예약하고 다녀왔어요.

동네 비뇨기과에서 따로 검사하고 결과지만 제출해도 된다고 했는데, 저희는 그냥 미래와 희망에서 모두 했습니다.

검사 전 3-4일은 금욕 필수..

이 날 남편한테 굳이 같이 가주겠다고 해서 따라갔는데… 음.. 같이 안 가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검사 하고 나와서 절 보니까 뭔가 너무 민망했대요 ㅠㅠ

임신준비 남자 정액검사 결과 해석


정액 검사 결과 기준치
- 정액의 양(volume,ml) : 1.5ml
- 정자의 수(concentration,ml당): 15백만/ml
- 정자의 운동성(motility,%) : 40%
- 정자 모양(strick morphology, %): 정상정자 비중 4%



결과는 5일만에 전화로 들었어요. 남편이 엄청 긴장했다고 함 ㅠㅠ


검사 결과, 양과 운동성 기준치 이상. but 기형정자 검사 결과 정상정자 비중이 1%라고 해서 검색해보고 엄청 좌절했거든요. 근데 진료 받으러 가보니, 양과 운동성이 충분해서 괜찮다고 하셨어요. (보통 1%는 바로 시험관 가라고 하는 선생님도 많긴 하대요) 이제 배란일 잘 받고 숙제하면 됩니다!

생리 시작 후 진료 예약하기

배란일을 받으려면 생리 시작한 날 전화해서 진료 일정을 잡아야 해요.

3.1절 연휴가 껴 있어서 걱정했는데, 주말 진료해서 쉽게 다녀올 수 있었어요.

미래와 희망도 오후 진료는 대기 지연 엄청 길거든요. 오전 젤 빠른 시간을 추천드려요. 저는 8시반에 갔음..


배란 유도제(과배란제, 클로미펜)

생리 끝나고 3일 동안 같은 시간에 챙겨 먹으면 되는 배란유도제.

난소에서 난자 배출되도록 돕는 약이고,
과배란으로 인해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 증상이 있을 수도 있고 혹을 키울수도 있다고는 하더라고요..

원래 가끔 콕콕 찔렀어서 뭐.. 배란유도제 복용하는 동안 딱히 불편한 건 없었어요.

산부인과 배란유도제, 과배란제



난포 터지는 주사 맞기


일주일 후 병원 진료.

배란유도제 효과를 초음파로 확인하는 날이에요.

두근쓰..
왼쪽 난소에서 난포가 잘 크고 있고 배란유도제 약효과가 잘 나는 편이라고 하셨어요.

오늘 난포 터지는 주사 맞으면 오늘부터 3일동안이 가임기 피크라고 하시더라구요.

내일 오후 8시쯤이 배란되는 시간일거다. 참고만 해라 라고 엄청 정확히 말씀해주시면서 내일과 모레 2번 이상 숙제하면 된다고 말씀 주셨어요.


막상 초음파로 보고 시간까지 들으니까 굉장히 믿음이 가더라구요. 막연하게 배란테스트기 하면서 그늘지지 않게 촬영 하고 .. 하던 것들이 틀릴수도 있겠구나 싶었어요 ㅎㅎ


숙제하기


뭐 이건.. 굳이 안 써도✨


임신 성공


그렇게 배란 유도제 처방 받고 난포 터지는 주사까지 받은 그 달!!!

2022년 3월.
자연임신에 성공했어요.
저에게도 아가가💛

반신반의했던 미래와 희망의 자연임신 시도.
해 보길 진짜 잘했습니다.

마지막이다 생각했고,
이번 달에 안 되면 진짜 다음달부터 시험관이다 생각했거든요. 제 난소가 더 늙기전에..

그런데 진짜 정말 좀 내려 놔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감사하게도 딱 그 순간 아기가 생겼어요.



역시 병원은 여러 군데를 가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제가 정말 운 좋은 케이스였겠지만, 자궁내막증, 난소혹, 기형정자 1% 여도 자연임신이 가능하다는 것에 저는 더 없이 감사했습니다. 이렇게 아기가 생기니 더 소중하고, 성별도 상관없고, 그냥 건강하게만 잘 나와줬으면 하는 생각뿐이에요. 😀

다음 글에서는 임신 준비 영양제 정리해볼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