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임신준비] 배란테스트기 사용 방법 및 주의사항(스마일배란테스트기)

by 오트_ 2022. 6. 3.


자궁내막증 소견을 듣고
대학 병원까지 가서 진료 받은 후
3개월 후 난소 혹 크기를 추적관찰하기로 했습니다.

https://fineoat.tistory.com/m/4

[자궁내막증] 오른쪽 아랫배 통증, 배란통, 난소혹, 세브란스 산부인과 진료

지난 번 글에 이어서 씁니다🤟🏻 https://fineoat.tistory.com/m/3 [자궁내막증] 난소혹 원인과 증상 (CA125 수치, 자궁내막종, 난소혹, 난소나이, 난임) ‘21년 자궁내막증 소견 받고 난소혹 초음파로 확인

fineoat.tistory.com


다음 진료 때까지 임신 준비를 진짜 본격적으로 해보기로 했어요!! 제발 임신해서 병원에 다시 찾아가지 않아도 되길 바라면서 ㅠㅠ

사용하지 않았던 배란테스트기를
뒤늦게 사서 열심히 해보았답니다.


(자궁내막증 임신준비) 배란테스트기 사용방법, 주의사항





배란테스트기 구매


약국에서도 배란테스트기를 쉽게 구매할 수 있지만, 왠지 많이 사야할 것 같아서(미리 쫄았음) 인터넷으로 한 번에 구매했어요.


제가 구매한 건 ‘스마일 배란테스트기와 임신테스트기’

후기도 가장 많고, 구매량도 많아서 결정했어요.

스마일 배란테스트기, 임신테스트기


배테기 15개*2박스, 임테기 3개*2박스를 2만원대 정도로 구매했고, 배송도 2일 안에 도착해서 바로 준비할 수 있었답니다.

배란테스트기, 임신테스트기 구매




배란테스트기 사용방법


근데 배란테스트기 쓰는게 은근히 어렵더라고요..


- 생리 끝나고 11일차부터
- 오전 10시~오후8시 사이 같은 시간대에 매일
- 검사 2시간 전에는 물/음료 섭취 삼가
- 소변검사 하듯이 소변 따로 받아서 진행하고
- 테스트기 시작 후 10분 후 앱으로 결과선 촬영
- 2개의 선(T,C)이 있는데, 두개 선이 모두 진하면 수치도 높고 배란일 임박 확률이 높음(왼쪽이 오른쪽만큼 진해야함)
- 그늘지지 않게 촬영하면 앱에 그 날의 수치가 뜸


스마일 배란테스트기
배란테스트 스마일리더 앱


배란테스트기 시약선 확인, 사용 방법






배란테스트기 사용 팁/주의사항

1. 오전보다는 오후에 하는 것을 권장
-아침 첫 소변에는 호르몬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
2. 아침에 한다면 10시 이후 소변으로 하는 것을 권장
3. 테스트 촬영은 10분 후가 가장 정확함
4. 수치 : 배란 전후에는 0-5 사이, 배란 임박 시 9 이상
5. 피크 후 24-36시간에 배란이 발생하며, 정자는 72시간 살아있고 난자는 24시간 살아있음
6. 피크 후 48시간 이내 최상의 가임 기간!!
7. 배란 하면 수치는 훅 떨어짐
8. 수기로 입력하는 생리달력에 표시되는 배란일과 다를 확률이 매우 높음
9. 매일 관계 or 퐁당퐁당 2일에 1번 은 아직 미궁속.. 각자 체력에 맞추는게 답일듯(매일매일은 생각보다 쉽지않음…)






배란테스트기 3개월 사용 후기



배란테스트기..
너무 어려웠어요 저한테는.. ㅠㅠ

우선 오전 10시~8시 사이는
주말을 제외하곤 한창 일할 시간이에요..
배란일이 주말을 맞춰서
찾아와주지는 않잖아요..?ㅋㅋㅋㅋ

회사에서 소변컵 쓰면서 테스트 해볼 수도 없고 ㅠ_ㅠ

특히, 주의 사항에 테스트 2시간 전에는 물/음료 같은거 마시지 말라고 돼있어서, 시간 지키는게 너무 어려웠답니다 ㅠㅠ


결국 주로 저녁 시간을 이용해서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할 수밖에 없었어요..

그러다 보니 남편이 잠들어 있거나 피곤해해서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도 많았어요 ……. ㅋㅋ




배테기 3개월 시도 결과


결국..
세브란스 추적검사가 예정된 ‘22년 2월까지 자연임신은 되지 않았어요..

배란테스트기를 하고
수치가 9~10인 날 최대한 노력도 해봤는데
생리 시작 전까지 기대하고 실망하기를 반복..

특히 임신 증상처럼 가슴이 좀 단단해지거나 체온이 올라가면 괜히 임신했나 싶어서 기대를 엄청 하게 된 것 같아요.
희망고문이죠..ㅠㅠ

계속된 실패에 절망하고 우울하고.. 아 진짜 난임인가 싶더라고요.

어디에 말도 잘 못 하는 성격이라 끙끙 앓고..

생리 전 증후군으로 배탈이 나거나 생리 시작해버리면 막 울기도 했어요 속상해서..




결국 다가와버린 세브란스 자궁내막증, 난소혹 추적관찰 진료 일정..

임신했어요 짜잔~ 하고 가고 싶었는데, 임신이 안 된 채로 또 진료받게 되었답니다.


혹이 더 커졌으면 어떡하지..
수술 하라 그러면 어떡하지..

이제 진짜 난임 상담까지 받아야겠다 싶어서, 세브란스 병원 진료가 잡힌 날 오후에 난임병원으로 유명한 미래와희망까지 방문예약을 했답니다. 다음 글에서 계속 써볼게요

댓글